본문 바로가기

게임

토탈워 워해머1~2 리뷰 - 초보자 추천글

토탈워 워해머는 턴제 게임으로 문명과 비슷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기지를 키우고 군사를 뽑아 적기지를 점령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죠. 몇몇 종족은 점령보다는 부수는 것이 목적인 종족도 있습니다.

 

종족으로는 하이 엘프, 우드 엘프, 다크 엘프, 리자드맨, 제국, 브레토니아, 그린 스킨, 드워프, 카오스 ,비스트맨, 노스카, 사막 언데드, 뱀파이어,리자드맨, 스케이븐 등이 있습니다. 같은 종족이라 하더라도 전설적인 군주에 따라 특성이 다르고 위치도 다르기 때문에 전략이 바뀝니다.

 

햄탈워는 종족이 많기에 초보자들은 어떤 종족을 해야할지 상당히 고민될겁니다. 저도 어떤 종족이 초보자한테 어울릴까 생각하면서 결국은 무난한 인간 종족인 제국을 선택했습니다.

 

제국은 비교적 쉬운편으로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병종도 다양해서 많은 것을 익힐 수 있는 세력입니다. 또한 후반에 들어서면 막강한 화력으로 적들을 쓸어버리기에 꽤나 매력적입니다.

 

제국의 화약은 미친듯한 원거리 공격으로 적들이 오기전에 섬멸해버리는 스타일입니다. 좁은 입구로 틀어막으면 적 부대가 2~3배가 있어도 별 피해없이 막을정도입니다.

 

기본적인 전략으로는 모루로 전방을 지키고 망치로 적을 섬멸하는 스타일이죠. 특히 헬스톰이 나온 순간 적들은 쓸려나가서 전략 자체게 무의미해질 때가 많습니다.

 

초보자들이 할만한 것으로는 하이 엘프도 우수한 편입니다. 제국이 막강한 화약으로 원거리를 지배한다면 하이 엘프는 궁병과 드래곤, 전차 등으로 적을 부수는 편입니다.

 

하이 엘프의 궁병은 타 종족들에 비해 압도적인 사거리와 데미지로 정말 좋은 편입니다. 또한 최종 병기라고 생각 되는 드래곤도 3종류로 꽤나 강력합니다.

 

특히 새로나온 DLC에 드래곤을 모으는 군주가 있는데 안그래도 강력한 드래곤을 더 강력한 드래곤을 모으기에 다 모으고 나면 미친듯이 쌔서 모조리 박살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모으는데 귀찮긴 합니다.

 

초보자들은 카오스, 우드 엘프, 비스트맨은 정말 비추천합니다. 다루기가 매우 까다롭고 유닛을 유지하고 기지를 점령하는 것이 매우 힘든 종족이라 하지마세요. 처음부터 이 종족을 했다가는 몇번이나 게임 오버를 해도 모자랍니다.

 

토탈워 워해머1~2를 구매하면 필멸자 제국이라는 맵을 할 수 있는데 1,2의 종족을 통합한 캠페인입니다. 엄청난 맵크기와 다양한 종족들이 있기에 한번 클리어하려면 하루종일 해도 모자른 편입니다. 특히 초보자들이라면 더욱 더 오래걸리지요.

 

맵 끝에서 끝까지 가는데만 해도 수십턴이 걸리니 점령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초반에는 1턴이 금방 지나가지만 수십개의 도시를 관리하고 영웅 스킬 관리하고 유닛을 컨트롤 하다보면 1턴 하는데도 몇분은 우습게 걸립니다.

 

여러 세력에게 동시에 시비를 걸었다면 그 판은 매우 힘들겁니다. 툭하면 전력으로 쳐들어와 전선이 길어져서 관리하기가 매우 빡세집니다. 보통 AI는 유리할 때만 시비를 걸기 때문에 불리한 유닛으로 막아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전쟁을 걸기 전에 확실히 여러가지를 생각해야만 합니다. 자칫하다가는 몇시간 한것이 도루묵이 되어 눈물이 앞을 가리거든요. 열심히 세력을 키웠는데 순식간에 불타버리면 눈물이 나옵니다. AI는 자비가 없어 미친듯이 공격합니다. 절때 항복을 받아주지 않습니다. 나쁜놈...

 

병종은 가볍게 설명하자면 근접, 원거리, 기마병, 공중부대, 공성병기 등이 있습니다. 근접중에서 창은 기마병의 차징을 막고 상대하는데 좋고 기마병은 원거리를 휩쓰는데 참 좋죠.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서 전투를 하는 것과 안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리 강력한 원거리라고 해도 활을 쏘기전에 기마병한테 휩쓸리면 아무것도 못하고 전멸이겠죠?

 

근접 중에서는 괴물 부대들이 있는데 숫자는 적지만 상당히 강력해 적군의 모루를 박살내는데 유용합니다. 이러한 괴물은 할버드에 매우 취약해서 잘써야만 합니다.

 

군주들의 스킬과 영웅들의 스킬도 참 잘써야 합니다. 제대로된 마법 한방이 승리를 가져올 정도로 화력이 어마무시한 것들도 있습니다. 부대 하나를 전멸시킬정도로 강력한 스킬이 몇개 존재합니다.

 

모드를 가볍게 추천해보자면 SFO 모드가 있는데 게임을 많이 바꾸는 대형 모드입니다. 파워 밸런스가 명확히 바뀌고 고용 제한도 생기니 새롭게 토탈워를 하는 맛이 있습니다.

 

또 다른 모드는 end time이 있는데 스케이븐과 카오스 세력이 미친듯한 물량을 가지고 와 침공하는 모드입니다. 막대한 스케이븐 오염이 퍼지는 등 다양한 패널티가 있어 디펜스하는 맛이 있었습니다.